> 진료과목 > 사각턱



사각턱은 뼈 자체가 원래부터 커서 생긴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 원인에 의해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는 턱에 붙어 있는 근육이 과도하게 비대해져서 생긴 것으로 이갈이, 편측 저작, 딱딱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등이 원인이 되어 근육을 살찌운 결과일 것입니다.



과거에는 사각턱을 교정하기 위해 근육을 제거하거나, 뼈를 깎아 내는 외과적 수술법을 이용하였으나, 최근 보톡스 치료법의 소개로 후유증도 적으면서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톡스는 신경전달 물질이 근육으로 전해지는 것을 차단하여 작용하는 일종의 근이완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흔히 주름제거로 알려져 있는데, 장시간의 지속적인 작용과 주사한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므로 전신적 부작용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나 부작용이 없고, 시술 직후 일상생활에 지장도 적으면서 사각턱 말고도 안면 비대칭과 함께 이갈이를 고치는 데도 효능이 있어 일석삼조의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 자체가 커서 된 사각턱도 일차적으로는 근육이 비대해 지는 과정에서 커지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보톡스 치료에 의해서도 사각턱 교정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의 상태나 개인적 차이에 따라 교정되는 속도는 차이가 있지만, 수주에서 수개월 사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이갈이 등의 습관이 제거 될 경우 재발 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주의하지 않으면 치료 전 상태로 조금씩 되돌아 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선택적으로 재 주사하여 교정하면 됩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늄'이라는 식중독 세균이 만들어내는 독소를 의료용으로 희석, 정제하여 사용하는 일종의 근육이완제입니다. 흔이 보톡스라고 알려져있는데 실제 이름은 'A형 보툴리늄톡신'이고 보톡스는 상품명입니다.

우리나라에 수입되고 있는 A형 보툴리늄톡신에는 보톡스외에도 디스포트, BTXA 등이 있습니다. 보톡스는 일반적인 근육이완제와는 달리 3~6개월 지속적으로 작용하며, 주사한 부위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는 보톡스를 주로 얼굴 주름을 치료하는데 이용하지만 치과에서는 이갈이나 근육성 사각턱을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이갈이나 근육형 사각턱은 저작근이 발달하고 씹는힘이 강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저작근이 발달한 사람들은 오징어등의 질긴 음식을 좋아했거나 자주 섭취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갈이와 사각턱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갈이를 오래하면 근육이 발달하여 사각턱으로 되며 반대로 사각턱인 사람은 이갈이를 할 가능성이 다른 사람에 비하여 높습니다. 이렇게 저작근이 과도하게 발달한 사람에게 보톡스는 매우 효과적으로 근육을 축소시켜 줍니다. 보통 보톡스를 주사하면 2~3주후부터 근육이 감소하기 시작하여 3개월이 지나면 최대효과가 나타납니다.

보톡스가 근육의 부피를 감소시키는 것은 보톡스가 직접적으로 근육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근육의 활동을 감소시켜 이차적으로 부피가 줄어들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치 다리가 부러졌을 때 기브스를 하면 새다리처럼 되는 것과 같습니다.

보톡스는 6개월이 지나면 효과를 상실합니다. 보톡스로 만들어진 계란형얼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때 부터가 중요합니다. 평소에 껌, 오징어, 질기고 딱딱한 음식등을 삼가고 이를 꽉무는 습관등은 고쳐야 합니다. 이를 꽉무는 습관이나 질긴음식을 자주 먹는 것은 마치 헬스클럽에서 보디빌딩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헬스클럽에서 아령운동을 하면 알통이 생기는 것처럼 질긴음식은 저작근을 발달시켜 사각턱으로 만들며 치아와 턱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보통 보톡스의 효과는 6개월이면 끝나지만 줄어든 근육이 원상복귀되어 사각형의 얼굴로 돌아오는데 1년정도가 걸립니다. 이런 사각턱의 재발을 막으려면 질긴음식을 피하려는 본인의 노력이 필요하고 이와 병행하여 6개월이나 1년 간격으로 보톡스주사를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보톡스는 모든 사각턱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턱뼈 자체가 과도하게 사각이거나 근육이 아닌 지방층이 많아서 사각턱인 사람은 보톡스로는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지 못하므로 턱뼈의 수술이나 지방흡입술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