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과목 > 치아교정클리닉



영구치가 모두 난 후에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턱이나 아래턱이 나온 경우나 영구치가 나올 자리가 많이 부족한 경우 : 영구치가 나기 이전에(7-8세) 조기에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배열만 문제가 있는 경우 8개월에서 24개월이 소요가 됩니다.
복잡한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36개월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뼈는 작은데 치아의 크기가 커서 그 차이 만큼 입이 튀어나오거나 엉클어지게 됩니다. 잇몸뼈라는 그릇에 너무 많은 양의 치아가 있으니 덜어내야지요.



- 입술이나 뺨 안쪽에 불편감

- 평균적으로 1개월에 한 번 정도 내원하여 치료를 받습니다. 치료 후 1-3일 정도는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심미성이 향상됩니다.

- 저작기능이 향상됩니다.

- 충치나 치주질환 예방합니다.

- 적극적이고 밝은 성격 을 가지게 됩니다.


- 모든 환자가 얼굴형이 변하는 것은 아니고 돌출환자에서 많이 그렇습니다.

- 전체적으로 처음 보다는 갸름해 보이게 되지요.


보철을 위하여 부분적으로 치아의 위치를 수정하거나 국소적으로 치아의 배열을 수정하기 위한 술식입니다.



  일반교정  고정식 장치
  - 투명 교정
  - 설측 교정
  - Screw를 이용한 교정
  가철성 장치
  악교정 수술 



- 투명 교정은 착탈이 가능한 얇은 투명한 플라스틱 장치 를 착용함으로써 교정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지 않는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지만 치아이동에 한계가 있어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 하는 방법으로 교정 치료 시 전혀 외부에 노출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음이 불편하지 않을까요?
일반적으로 처음 1~2개월 동안은 발음을 하는데 다소 어색한 점이 있으나, 이 기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큰 불편을 느끼시지 않게 됩니다.

어느 경우에 가능할까요?
일반적인 교정장치와 큰 차이는 없으나 어린아이보다는 성인의 경우 에 적합합니다.

치료 기간은 얼마나?
밖으로 장치를 붙이는 일반적 교정치료보다 약 3~6개월 가량 깁니다. 그러나 자세한 기간은 정밀한 검사와 교정진단이 필요합니다.


치아뿐만 아니라 골격 즉 뼈에 이상이 있는 경우 치아 교정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교정치료에 더하여 악교정 수술을 받게 됩니다.